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마음과 생각을 들여다 보며 자유로운 사람이 되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

우리 안에는 여러 가지 감정들과 생각 그리고 우리 내적인 요인들이 서로 맞물려 타인과의 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마음에서 들려오는 소리에 귀 기울인 적이 있나?
우리들의 고귀한 생각에 대해 깊이 고민한 적이 있었나?
주위를 보면 타인을 위한 삶을 살아가는 이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자신의 시간과 재능을 자신보다 타인을 위해 쓰고 있는 사람들.
자신을 돌아보자. 자신의 마음과 생각에 집중해 여유 있는 삶을 살아가자.


1. 결점과 약점을 들여다보자.
성공한 사람은 모든 면에서 강점이 있고, 운을 타고났으며, 행동과 생각이 매우 효율적일 것이고, 모든 일을 비범하게 대하는 것처럼 보일지 모른다.
그런데 그들 또한 평범한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결점과 나약함이 있다.
단, 그들은 결점과 나약함을 아무에게도 들키지 않게 속 깊이 감추고 있을 뿐이다.
오히려 그 결점과 나약함이 강점으로 보이도록 한다. 이러한 점에서 다른 이들보다 노련한 것이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은 자신의 약점과 결점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본인의 약점에 대해 알고도 모른 척 살아가는 것과는 반대로 그들은 그것을 잘 들여다보며 이해하려 노력한다.
그것이 그들을 성공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2. 마음 안에 허영심과 공포심이 있다.
고의적으로 하는 극단적인 행동, 과장된 태도를 남에게 보이는 행동, 이런 행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마음 한편에 허영심이 있는 듯하다.
자신을 크게 보이고 싶은 마음과 자신에게 이렇게 힘이 있다고 외치고 있는 것이며, 자신이 무언가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존재라는 것을
다른 이들에게 인식시키고 싶은 마음 일 것이다. 그 속은 아무것도 없이 비어 있을 지라도 말이다.

사소한 일에 고집스러운 사람들은 배려심이 있거나, 무슨 일이든 섬세하고 책임감이 있어 보이지만, 그들 안에는 공포심이 있을지도 모른다.
혹시 실패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공포심이다.
이렇듯 우리네 마음은 태도라는 몸짓으로 외부에 드러나기 마련이다.
자기의 생각과 집착과, 고집, 벌어진 상황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상상이 사실을 볼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3. 자유로운 사람이 되어야 한다.
수많은 사람들 중 자유로워지려 노력하거나, 사물에 대한 자기의 의견이나 생각을 자유자재로 하며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많은 장점으로 이어진다.
먼저 이들은 의식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결점을 확대하거나 나쁜 행위를 하지 않게 된다.
왜냐하면 자유로운 생각과 의견에 대해 그런 것들은 방해받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자신을 자유롭게 하는 것을 방해하는 분노나 혐오의 감정 또한 자연스럽게 필요 없게 된다.
진정으로 자유로운 사람이 똑똑하고 세련된 인상을 주는 것은 실제로 그들의 정신과 마음가짐이 똑똑해져 있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