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우리 삶은 하루종일 기쁨에 가득차 있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

생각해보자. 아침에 눈을 뜰 때 어떤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는지 생각해 보자. 하루의 시작인 아침의 기분이 기쁜 마음인가? 하루를 기쁘게 시작하자. 하루 종일 기쁜 마음으로 생활하자. 기쁨의 감정을 숨기지 말고 솔직하게 표현하자. 우리 모두 기쁨을 느끼는 감정이 부족하다. 기쁨에 최선을 다하자.


아침에 눈을 뜨면 생각해야 한다.
우리들의 소중한 하루를 좋은 출발로부터 시작하고 싶다면 눈을 떴을 때 오늘 하루 중에 적어도 한 사람에게, 적어도 한 가지 기쁨을 나눠줄 수 없을지 생각하는 것이다. 그 기쁨이 사소한 것이라도 괜찮다. 그리고 어떻게 해서든 이 생각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하루를 보내는 것이다. 이 습관을 많은 사람이 익힌다면 자신만이 이익을 얻고자 하는 바람보다 훨씬 빨리 우리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기쁜 감정을 생각한다.
우리의 기쁨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을까?
우리의 기쁨이 타인의 한과 슬픔을 더욱 크게 하고 모옥을 주고 있지는 않은가? 우리는 정말로 기뻐해야 할 것을 기뻐하고 있는 걸까? 타인의 불행과 재난을 기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복수심과 경멸과 차별의 마음을 만족하게 하는 기쁨은 아닐까?
누군가를 기쁘게 하는 것은 자신을 기쁨에 가득 차게 한다.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남을 기쁘게 할 수 있다면, 우리의 두 손도 기쁨으로 가득하게 된다.
영리해져야 한다. 그리고 마음에 기쁨을 품고 살아가야 한다. 가능하다면 현명하기도 해야 한다.
그리고 마음에는 언제나 기쁨을 품고 있는 것처럼 살아가야 한다. 이런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이 가장 소중한 것이다.

우린 기쁨이 부족하다.
더 기뻐해야 한다. 아주 사소한 일이더라도 충분히 기뻐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기뻐하는 것은 기분을 좋게 하고 몸의 면역력 또한 높여준다.
부끄러워하지 말고, 참지 말고, 사양하지 말고 기뻐해야 한다. 웃어야 한다. 우리 가슴에서 나오는 그대로 솔직한 마음으로 순수한 아이들처럼 기뻐해야 한다.
기뻐하면 사소한 일들은 잊어버린다. 타인에 대한 혐오와 증오도 옅어진다. 주변 사람들도 즐거워할 정도로 기뻐해야 한다. 기뻐하자. 우리들의 인생, 더욱더 기뻐하자. 기쁨, 즐거워하면서 살아가야 한다.

반응형